뉴스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제주도 광어 스마트양식 운영관리 우려
해수부,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을 위해 지자체 공모사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위원회 강성의 의원 간담회를 열고 350억원 예산 투입에 대한비용 문제, 운영·관리 등 미지수 등을 지적 했다.
2023년 11월 02일 [4차산업행정뉴스]

 

 


 

[4차산업행정뉴스= 서정용기자]  해양수산부가 어민들의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등 양식시설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최적의 사육 조건을 높일수 있는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을 위해 지자체 공모사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는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등 양식시설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최적의 사육 조건을 도출하고, 양식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립하는 스마트양식 기반시설이다.

현재 수산양식 데이터는 공공기관, 일부 양식어가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집되고 있으나, 특정 어종에 치우쳐 있고 표준 규격도 마련되지 않아 데이터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해수부는 올해 말부터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순차적으로 준공할 예정이며, 클러스터에서 생산되는 실증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데이터 분석 과 활용을 용이하게 할 계획이다.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170억 원을 투입해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양식업의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가 그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제주도의회 농수축위원회 강성의 의원 간담회를 열고 350억원 예산 투입에 대한비용 문제, 운영·관리 등 미지수 등을 지적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형 스마트양식 클러스트 조성 사업에 대한 양식업자들의 공감대 형성 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운영·관리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등 현재 제주도 양식 현실과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사업은 2025년 12월까지 사업비 300억원을 투자해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7만3261㎡ 일원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지능화한 스마트양식 시범단지와 배후부지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배후부지에는 스마트양식 시범단지 운영 성과를 토대로 대량 양식시설, 가공·유통, 연구개발, 인력 양성 등 관련 기관·업체가 모이게 될 예정이다.

관련 용역진은 이날 스마트양식 클러스트 조성시 양식 어가의 입식량대비 생산량을 예측하고 생산 시기별 출하단가, 예측 및 양식장 규모별 적정생산량 정보를 제공하고 계획 생산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 폭락방지 등 기존 넙치 공급시장의 교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강성의 의원은 "제주도는 국내 제1의 광어 생산지로서 전국 생산량의 49%를 점유하고 있고, 최적의 넙치 양식 조건을 보유한 '넙치의 메카'이다"면서도 "그럼에도 도내 양식시설은 노후화되고 최근 경영비 상승으로 인해 양식장 경영난이 심각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국도비 300억원, 배후부지에 국도비 50억원 등 총사업비 350억원이 투입될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사업대상지인 행원리 어촌계 및 마을주민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도내 양식업자들의 애로사항 및 주민의견 수렴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된 이후 운영관리에 대한 막대한 비용문제와 운영관리에 관한 전문인력이 요구되고 있는 등 도내 광어양식장에 기술블럭을 통한 현장보급이뤄 질지도 미지수다.

강 의원은 "스마트팜과 마찬가지로 도내 스마트양식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기관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도내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내용은 전무하다"면서 "제주형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관련 사업은 11월 해양수산부 기본계획에 대한 심의 이후 12월 기본계획수립 용역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광어양식 일부 전문가들은 제주에서 양식되고 있는 광어 스마트 양식은 전문적인 기술과 시설비가 새로 투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정용 기자  6989400@daum.net
“”
- Copyrights ⓒ4차산업행정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차산업행정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